블로그 플랫폼 선택, 나의 생각

새로운 블로그 개설에 앞서 많은 고민을 했다. 블로그를 첫음 개설하든 새로운 블로그로 이전하든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을 하게 된다.

이 블로그는 나의 열 번째 블로그다.

bloog select
블로그 플랫폼

블로그 플랫폼 선택에 대한 고민

지금까지 다양한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해 보았다.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 헥소 블로그까지 이번 블로그를 개설하면서 나를 또 한 번 고민하게 만든 것이 블로그 플랫폼 선택이었다.

우선 애드센스 광고를 달수 있는 플랫폼 이어야 했다 왜냐하면 글에 대한 보상 심리와 작은 수익이지만 양질의 글을 발행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리뷰를 통한 원고료가 아니면 제휴마케팅 광고로는 수익이 너무 작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는 광고, 홍보 블로그와 복제 전문 블로그가 너무 많아 인식이 좋지 않고 네이버에 완전히 종속되어 의존하는 것도 싫다.

나는 구글에서만 검색을 하고 네이버 블로그는 믿고 거른다.

구글 블로그

구글 블로그는 사용 편의성도 낮고 템플릿들은 현대적이지 못하고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큰 변화가 없어 사실 언제 없어질지 모른다는 의구심이 든다.

혹자는 구글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절대 없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과연 그럴까 구글이 인수한 블로그 플랫폼인 텍스트큐브는 없어졌다. 구글이 운영하다 없어진 것들은 의외로 많다.

구글이라고 완벽할 수도 영원할 수도 없다는 거다.

정적 블로그

깃허브 페이지는 저장소 당 용량이 1기가로 제한되어 있고 깃랩은 저장용량은 10기가 지만 트래픽 용량이 월 100기가로 제한되어 있다. 내 경우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고 일 방문자 수가 많아지면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메인 블로그로는 제외하기로 했다.

글 위주의 블로그라면 좋은 선택 일 수 있다.

워드프레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여기서 참 많은 고민을 했다.

워드프레스는 7년 전쯤 만져보다가 때려치운 경험이 있는데 그때 당시 메이저 업데이트 때마다 신경 써야 하는 것들도 많았고 쓸만한 테마는 유료고 직접 개발을 하려면 PHP도 다시 공부해야 하고 유용한 플러그인들은 유료로 전환되는 분위기인 것 같고 웹호스팅도 받아야 하고 도메인도 사야 한다.

잘 못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일이 생긴다.

호스팅 비용은 카페24를 기준으로 월 500원부터 월 3만 3천 원까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블로그 규모나 방문자 수 그리고 포스팅할 때 이미지와 다운로드용 파일을 얼마큼 사용하는가에 따른 하드용량과 트래픽 증가를 고려해 결정해야 하고 여러 사람이 함께 쓰는 웹호스팅이기 때문에 호스팅 업체마다 제약 사항들도 있고 속도 또한 만족스럽지 못하다.

단독 호스팅, 단독 서버,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좋겠지만, 결국 비용 문제와 여러 가지 관리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도, 워드프레스는 세계 최고의 블로그 CMS 툴이다.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무료이면서 애드센스와 같은 제휴마케팅 광고를 자유롭게 달수 있고 용량과 트래픽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던한 스킨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스킨 개발 또한 HTML, CSS 그리고 약간의 자바스크립 지식만 있다면 쉽게 개발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다.

반면 사람들이 가장 우려하는 티스토리가 없어질 수도 있다는 불안감은 어쩔 수 없지만 이 부분은 설치형인 워드프레스를 제외한다면 다 같은 입장이고 차후 문제 발생 시 언제든 다른 블로그로 이전할 수 있게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고 모든 글들은 백업되어 있는 상태라 큰 문제는 아니다.

사실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워드프레스 자체가 가지고 있는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최적화를 위한 플러그인들이었다.

하지만 플랫폼 자체가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구글 검색에서 항상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아니다.

플랫폼이 주는 최적화는 2백 가지가 넘는 검색엔진 최적화 조건 중에 일부일 뿐이고 양질의 글과 사용자 스스로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노력을 한다면 얼마든 진 보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실제 네이버나 구글 검색을 해 보면 티스토리에서 발행된 글들이 상위에 있는 경우가 더 많아 보인다.

워드프레스든 티스토리든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학습은 꼭 필요하다.

티스토리에는 든든한 아군인 다음 포털과 네이트 그리고 카카오톡 검색까지 존재한다. 그뿐인가 티스토리에는 블로거들이 발행한 글들을 모아 놓은 스토리라는 곳이 있고 포럼이라는 곳도 있어 질답도 가능하고 방문을 유도할 수도 있다.

게다가 구독 기능도 있어 구독자가 많은 블로거들은 일정한 방문자 수를 유지할 수도 있다.

적어도 외롭지는 않다.

티스토리로 결정했다

블로그 플랫폼 선택은 블로거의 성향과 블로그의 주제, 블로그의 사용 목적 등에 따라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 지금 현재 나에게 가장 적합한 블로그 플랫폼은 티스토리이다.


참고 사항

애드센스 설치가 가능한 블로그 플랫폼

설치형 블로그

가입형 블로그

정적 사이트 생성기 (Static Site Generators)

깃허브 또는 깃랩등을 이용한 블로그 플랫폼(개츠비, 휴고, 헥소, 지킬등)

'Ess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플랫폼 선택, 나의 생각  (4) 2020.05.22
댓글 4
  • 프로필사진

    저도 같은 맥락에서 고민을 거듭하자가 결국 티스토리를 선택했습니다. 카카오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가 네이버 블로그를 검색에 우선하는 것처럼 조금만 조정해주면 유저 유입이 괜찮을 것 같은데 아쉬움이 있습니다. 유저 확보만 된다면, 서비스 지속성에 대한 고민은 안해도 될텐데요.

    세레머니 2020.05.22 17:43 신고
    • 다음 검색 유입이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프로필사진
      2020.05.22 18:00 신고 담따
  • 프로필사진

    네 대부분 동의하고 공감되는 내용입니다.
    이상하게도 저는 다음 검색에서 상위 노출되기가 네이버 보다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다음 저품질 블로그 되면 탈출하기도 어렵구요. 다음은 검색 로직을 변경할 필요가 있어보여요.
    다음에서 서비스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중인데 네이버, 구글 검색 유입이 95프로 이상 차지한다는게 참..

    달고나™ 2020.05.25 14:34 신고
    • 다음을 집중 공략하지 않는 이상 큰 도움은 안돼지만 그래도 블로그 개설 초반에는 다른 검색 유입보다는 많으니 없는 것보다는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프로필사진
      2020.05.25 14:54 신고 담따